lnb영역
OA
고객센터
02-6959-5779
ribbon@kitanet.or.kr상담가능시간 : 평일 09:00~18:00
토/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HD]실무 중심 C++ 프로그래밍 제대로 배우기 (고급-활용) 종합
과정소개
C++의 파일 처리의 방법과 텍스트, 이진 파일의 차이점과 순차 접근, 임의 접근의 대한 내용들을 이해한다.
C++의 예외 처리를 하는 방법과 함수 템플릿, 클래스 템플릿에 대하여 이해한다.
C++의 STL의 개념, 벡터, 덱, 리스트의 사용 방법과 성능을 이해한다.
C++의 STL의 set개념, 함수, map개념, map함수, 컨테이너 어댑터의 개념, stack, queue의 구현, 사용법, multiset, multimap에 사용법, STL 알고리즘, 람다식에 대해서 이해한다.
▶교육대상
-C++언어를 배우는 모든 학습자
▶학습내용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C++의 파일 처리의 방법과 텍스트, 이진 파일의 차이점과 순차 접근, 임의 접근의 대한 내용들을 이해하고 직접 실습해 본다.
2. C++의 예외 처리를 하는 방법과 함수 템플릿, 클래스 템플릿에 대하여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3. C++의 STL의 개념, 벡터, 덱, 리스트의 사용 방법과 성능을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4. C++의 STL의 set개념, 함수, map개념, map함수, 컨테이너 어댑터의 개념, stack, queue의 구현, 사용법, multiset, multimap에 사용법, STL 알고리즘, 람다식에 대해서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2. C++의 예외 처리를 하는 방법과 함수 템플릿, 클래스 템플릿에 대하여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3. C++의 STL의 개념, 벡터, 덱, 리스트의 사용 방법과 성능을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4. C++의 STL의 set개념, 함수, map개념, map함수, 컨테이너 어댑터의 개념, stack, queue의 구현, 사용법, multiset, multimap에 사용법, STL 알고리즘, 람다식에 대해서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차시 | 강의명 |
---|---|
Part.1 파일처리 | |
1차시 | 1. 이론-파일 처리의 개념, 텍스트, 이진파일의 종류와 특징, 스트림의 개념과 특징, 입출력 관련 클래스들에 대한 설명 |
2차시 | 2. 이론-파일 쓰기, 파일 읽기, RAII디자인 패턴 개념, 파일 모드 6가지에 대한 설명 |
3차시 | 3. 실습-ofstream객체를 이용하여 RAII 패턴 적용된 파일 쓰기와 미적용 된 파일 쓰기에 대한 실습 |
4차시 | 4. 실습-ifstream객체를 이용하여 RAII 패턴 적용된 파일 읽기와 미적용 된 파일 읽기, 파일모드 in, app, ate, trunc에 대한 실습 |
5차시 | 5. 실습-ifstream객체를 이용하여 파일 읽기에서 한 문자(get()), 한 라인(getline())에 대한 실습 |
6차시 | 6. 실습-외부 파일을 이용하여 파일 읽기, 클래스로 만들어 벡터 저장 후 출력에 대한 실습 |
7차시 | 7. 이론-fstream의 멤버함수들을 이용하여 파일 입출력 방법, 출력형식 지정자에 대한 설명 |
8차시 | 8. 실습-ifstream객체의 멤버함수인 get(), put(), getline(), ctrl z에 대한 실습 |
9차시 | 9. 실습-파일, 콘솔에 출력할 때 setf(), unsetf(), setw(), setfill(), 그리고 출력 플래그 다수에 대한 실습 |
10차시 | 10. 실습-텍스트 파일에 대한 종합 예제 풀이 |
11차시 | 11. 이론-이진 파일과 텍스트 파일의 개념, CPU 처리 과정, 이진 파일의 입출력 함수에 대한 설명 |
12차시 | 12. 실습-이진 파일을 생성하는 write()와 읽어오는 read()의 사용법에 대한 실습 |
13차시 | 13. 실습-이진 파일의 복사하는 프로그램에서 rdbuf()와 get(), put()을 이용하여 복사 시의 속도차이에 대한 실습 |
14차시 | 14. 실습-이진 파일의 복사하는 프로그램에서 rdbuf()와 배열을 이용한 read(), write()을 이용하여 복사 시의 속도차이, 적절한 버퍼 크기에 대한 실습 |
15차시 | 15. 이론-파일 임의 접근의 원리, seekg(), tellg()함수의 용도, offset의 개념에 대한 설명 |
16차시 | 16. 실습-seekg(), tellg(), offset을 이용하여 파일에 임의 접근 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
17차시 | 17. 실습-클래스를 만들어서 객체지향 개념을 이용한 파일처리 문제풀이 |
Part.2 예외처리와 템플릿 | |
18차시 | 1. 이론-에러와 예외의 개념 및 차이점, 예외처리의 목적, 전통적인 오류처리 방식의 문제점, try, throw, catch 키워드를 이용한 예외처리 방법에 대한 설명 |
19차시 | 2. 실습-전통적인 예외 처리 방식, try, throw, catch 키워드를 이용한 예외처리에 대한 실습 |
20차시 | 3. 실습-throw 에서 문자열로 예외를 던질 경우, catch()매개변수 값이 const char 포인터 타입이 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실습 |
21차시 | 4. 이론-예외 전달의 개념 및 처리방법, 표준 예외의 개념과 exception클래스, 다중 catch구문의 개념과 사용할 시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
22차시 | 5. 실습-예외 전달의 처리방법과 함수 체인을 통한 예외처리 방법에 대한 실습 |
23차시 | 6. 실습-표준 예외 처리방법, exception클래스 사용 방법, typeid().name(), what() 함수,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실습 |
24차시 | 7. 실습-exception 클래스를 상속받지 아니하고 사용자 정의 예외처리 클래스를 만들어 예외처리를 하는 실습 |
25차시 | 8. 이론-템플릿의 개념, 장점, 선언 및 구현 방법, #define 매크로 함수와의 비교에 대한 설명 |
26차시 | 9. 실습-함수 중복 정의와 함수 템플릿의 비교, 그리고 장점에 대한 실습 |
27차시 | 10. 실습-매크로 함수, 인라인 함수, 함수 템플릿에 차이점에 대한 실습 |
28차시 | 11. 이론-함수 템플릿의 특수화의 개념, 함수 중복 정의와 혼용해서 사용하는 방법, 두 개이상의 매개변수를 가지는 함수 템플릿에 대한 설명 |
29차시 | 12. 실습-함수 템플릿의 특수화를 하는 방법, 함수 중복 정의와 혼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
30차시 | 13. 실습-함수 템플릿 중복 정의와 한 개의 매개변수 타입 T, 두 개의 매개변수 T1, T2를 함수 템플릿을 만들고 활용하는 것에 대한 실습 |
31차시 | 14. 이론-클래스 템플릿의 개념, 선언 및 활용 방법, 외부 멤버 함수로 구현할 때 주의사항, 템플릿의 장점에 대한 설명 |
32차시 | 15. 실습-일반 클래스, 템플릿 클래스를 만들어 차이점을 비교, 외부 멤버 함수로 구현할 때 주의사항에 대한 실습 |
33차시 | 16. 실습-클래스 템플릿의 타입 매개 변수가 2개 이상, 템플릿 클래스의 매개변수로 또 다른 객체를 할당할 때에 대한 실습 |
34차시 | 17. 실습-템플릿 클래스의 상속 2가지 방법에 대한 실습 |
35차시 | 18. 실습-함수 템플릿 문제풀이, 템플릿 클래스 문제풀이 |
Part.3 STL과 람다식-1 | |
36차시 | 1. 이론-STL의 개념, 구성요소(컨테이너, 반복자, 알고리즘), 대표적인 알고리즘, STL의 장점에 대한 설명 |
37차시 | 2. 이론-컨테이너 개념, 대표적인 컨테이너, 순차, 연관 컨테이너 개념과 종류와 특징, 반복자의 개념, 필요성에 대한 설명 |
38차시 | 3. 실습-벡터 컨테이너의 선언 및 size(), capacity()의 차이점, 벡터에 접근하는 3가지 방법, 벡터의 주소출력에 대한 실습 |
39차시 | 4. 실습-벡터 컨테이너의 push_back(), front(), back()l pop_back(), erase()함수에 대한 실습 |
40차시 | 5. 이론-반복자의 발전과정, 반복자의 필요성, 컨테이너의 공통 멤버함수, 덱(deque)의 구조와 특징, 예제에 대한 설명 |
41차시 | 6. 실습-반복자의 발전과정, 반복자의 필요성과 범위기반 루프의 용도의 차이점, 반복자를 가리키는 타입의 바이트에 대한 실습 |
42차시 | 7. 실습-덱의 선언, 앞뒤 삽입, 역순으로 출력, 중간 삽입, 삭제, 출력, const_iterator를 통한 위치 이동에 대한 실습 |
43차시 | 8. 이론-리스트의 개념, 벡터와 리스트의 차이점, 리스트의 내부 구조, 멤버함수, 예제에 대한 설명 |
44차시 | 9. 실습-리스트의 멤버 함수인 remove_if(), remove(), unique(), sort(), 내림차순 방법에 대한 실습 |
45차시 | 10. 실습-리스트의 멤버 함수인 splice(), merge(), swap()에 대한 실습 |
46차시 | 11. 실습-vector, deque, list의 성능 비교에 대한 실습 |
47차시 | 12. 실습-vector를 활용하여 Book클래스를 저장, 검색하는 문제풀이 |
Part.4 STL과 람다식-2 | |
48차시 | 1. 이론-set의 개념, 구조, 중회선회에 대한 설명, map의 개념, 구조, 예제 설명 |
49차시 | 2. 실습-set의 선언, insert(), find(), empty(), size(), max_size(), count(), swap(), equal_range(), emplace() 등에 대한 실습 |
50차시 | 3. 실습-map의 선언, insert(), find(), size(), max_size(), swap(), make_pair(), [] 연산자 중복 등에 대한 실습 |
51차시 | 4. 실습-map을 이용한 소소한 영한 사전 프로그램 만들기에 대한 실습 |
52차시 | 5. 이론-컨테이너 어댑터의 개념과 종류, stack, queue, priority_queue의 개념과 함수, 사용예제에 대한 설명 |
53차시 | 6. 실습-STL이 제공해주는 스택의 활용법, 실제 스택클래스를 구현하는 것에 대한 실습 |
54차시 | 7. 실습-실제 스택클래스를 구현하는 것을 이용하여 테스트, STL에 Queue에 대한 실습 |
55차시 | 8. 실습-실제 큐 클래스를 구현을 하고, 큐의 내용을 직접 실습 |
56차시 | 9. 실습-우선 순위 큐의 사용법, 구조체 비교자를 만들어서 직접 사용해보는 실습 |
57차시 | 10. 이론-multiset, multimap의 개념, 사용법, STL알고리즘의 소개 및 불변경 알고리즘과 변경 알고리즘 종류에 대한 설명 |
58차시 | 11. 실습-multiset 선언, 삽입, 삭제, 출력, equal_range(), upper_bound(), lower_bound()에 대한 실습 |
59차시 | 12. 실습-multimap 선언, 삽입, 삭제, 출력, find(), equal_range(), [ ] 중복정의 연산자에 대한 실습 |
60차시 | 13. 이론-사용이 빈번한 STL알고리즘 함수에 대한 예제와 설명 |
61차시 | 14. 실습-STL알고리즘 함수-find(), find_if()에 대한 예제 실습 |
62차시 | 15. 실습-STL알고리즘 함수-count(), count_if()에 대한 예제 실습 |
63차시 | 16. 실습-STL알고리즘 함수-binary_search()구현 후 선형 탐색과 성능 비교 실습 |
64차시 | 17. 실습-STL알고리즘 함수-binary_search() 컨테이너 적용, copy(), reverse()함수, 한글 역순 알고리즘 실습 |
65차시 | 18. 실습-STL알고리즘 함수-for_each문을 사용하는 이유, 동적 배열 사용하여 조건에 맞는 내용 출력, sort(), random_shuffle()함수의 사용법 실습 |
66차시 | 19. 이론-함수형 프로그래밍, 람다식의 개념, 구현 방법, 예제 설명 |
67차시 | 20. 실습-함수형 프로그래밍, 람다식의 구현 방법 및 코드의 간결화에 대한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