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b영역
경영
고객센터
02-6959-5779
ribbon@kitanet.or.kr상담가능시간 : 평일 09:00~18:00
토/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툰X러닝] 만화로 배우는 HOW TO 게임이론 플레이어, 전략, 이익
과정소개
쇠퇴해가는 한 온천마을에서 여관을 운영하는 주인공 긴지로가 게임이론을 이용해, 다시 관광객들이 찾는 지역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그렸다. 오늘날 게임이론은 세계 유수의 명문 비즈니스스쿨에서도 일반 과목으로 다뤄질 만큼 게임이론은 처음 제창된 지 반세기가 지나도록 여전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시공간적 시야 확대로 문제의 본질을 간파하는 힘이 생기기에 특히 비즈니스 리더를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배워둘 필요가 있다. 게임이론은 학술 연구자뿐만 아니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스킬이며, 게임이론 입문서인 이번 강의를 통해 게임이론의 기초 개념, 실제 겪을 수 있는 현실적 문제와 응용 방법들을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다.
▶학습대상
1. 게임 이론을 접하고 싶긴 하지만 다소 어려울 것 같아서 망설이는 학습자
2.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여, 비즈니스 리더를 목표로 하는 학습자
▶학습목차
1. 강의소개
2. 게임이론의 특징
3. 문제를 심플하게 인식하면 보이는 것, 게임이론을 비즈니스에 응용하기
4. 죄수의 딜레마란? 내시균형을 찾아라!
5. 죄수의 딜레마에서 볼 수 있는 게임의 본질과 대처법
6. 죄수의 딜레마 비즈니스 사례
7. 코디네이션 게임이란?
8. 동적게임의 의미와 시간부정합성
9. 단장기적 이익, 죄수의 딜레마와 시간적 시야
10. 행동경제학적 게임이론
11. 게임이론 응용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2. 게임이론의 실천 성공 사례를 통해 당면한 과제를 파악하고 기업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강의소개 |
2차시 | 2. 게임이론의 특징 |
3차시 | 3. 문제를 심플하게 인식하면 보이는 것, 게임이론을 비즈니스에 응용하기 |
4차시 | 4. 죄수의 딜레마란 내시균형을 찾아라! |
5차시 | 5. 죄수의 딜레마에서 볼 수 있는 게임의 본질과 대처법 |
6차시 | 6. 죄수의 딜레마 비즈니스 사례 |
7차시 | 7. 코디네이션 게임이란 |
8차시 | 8. 동적게임의 의미와 시간부정합성 |
9차시 | 9. 단장기적 이익, 죄수의 딜레마와 시간적 시야 |
10차시 | 10. 행동경제학적 게임이론 |
11차시 | 11. 게임이론 응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