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과정
▶교육대상
- 자동차 완성차 및 협력사의 신입사원
- 자동차관련 1차, 2차협력사의 직,간접부문 전임직원
▶교육내용
1 . 자동차의 구조이해
2 . 자동차 완성차 제조프로세스
3 . 자동차부품 개발프로세스
4 . 생산계획과 생산관리
5 . TPS(토요타 생산방식)의 핵심기법
6 . 자동차 생산시스템의 흐름
7 .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ERP 활용
8 . LEAN 생산방식과 제조혁신
9 . 품질경영의 키워드
10 . 품질관리기법 QC 7가지 도구
11 . 신차품질확보 및 양산관리 전략
12 . 현장의 품질개선활동
13 . 원가개념과 원가관리
14 . 원가절감 활동방법
15 . 미래경쟁력을 위한 신조직문화
16 . 변화와 혁신을 위한 리더의 역할
17 . 제조기업의 구매관리 프로세스
18 . 제조기업의 협력회사관리 실무
19 . 제조기업의 재고관리 프로세스
20 . 제조기업의 공장물류관리 실무
21 . 생산성혁신을 위한 현장 개선활동
22 . IE와 현장개선기법
23 . 현장의 7대낭비와 개선활동
24 . 현장의 3정5S 활동과 VM관리
25 .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26 . 자동차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
27 . SMART 제조를 위한 설비관리
28 . 자동차산업의 변화 및 개발 트렌드
29 . 전기자동차의 구조와 미래
30 . 수소자동차의 구조와 미래
31 . 자율주행차의 주행보조기술
32 . 자동차산업의 5G 및 빅데이터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 . 자동차의 구조이해 36분
2. 2 . 자동차 완성차 제조프로세스 36분
3. 3 . 자동차부품 개발프로세스 29분
4. 4 . 생산계획과 생산관리 33분
5. 5 . TPS(토요타 생산방식)의 핵심기법 31분
6. 6 . 자동차 생산시스템의 흐름 31분
7. 7 .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ERP 활용 30분
8. 8 . LEAN 생산방식과 제조혁신 32분
9. 9 . 품질경영의 키워드 33분
10. 10 . 품질관리기법 QC 7가지 도구 33분
11. 11 . 신차품질확보 및 양산관리 전략 33분
12. 12 . 현장의 품질개선활동 32분
13. 13 . 원가개념과 원가관리 30분
14. 14 . 원가절감 활동방법 34분
15. 15 . 미래경쟁력을 위한 신조직문화 31분
16. 16 . 변화와 혁신을 위한 리더의 역할 32분
17. 17 . 제조기업의 구매관리 프로세스 36분
18. 18 . 제조기업의 협력회사관리 실무 31분
19. 19 . 제조기업의 재고관리 프로세스 33분
20. 20 . 제조기업의 공장물류관리 실무 33분
21. 21 . 생산성혁신을 위한 현장 개선활동 36분
22. 22 . IE와 현장개선기법 36분
23. 23 . 현장의 7대낭비와 개선활동 34분
24. 24 . 현장의 3정5S 활동과 VM관리 32분
25. 25 .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31분
26. 26 . 자동차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 32분
27. 27 . SMART 제조를 위한 설비관리 34분
28. 28 . 자동차산업의 변화 및 개발 트렌드 36분
29. 29 . 전기자동차의 구조와 미래 30분
30. 30 . 수소자동차의 구조와 미래 28분
31. 31 . 자율주행차의 주행보조기술 29분
32. 32 . 자동차산업의 5G 및 빅데이터 29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