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학과 회계, 마케팅의 기초 및 심화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Start! MBA 과장 승진자 과정!
본 과정에서는 경영학 전반에 대한 내용과 회계 및 재무, 마케팅 기초 등 과장 승진자에게 필요한 폭넓은 학습 내용을 제공합니다.
경영학과 관련해서는 최근 경영 전반에 걸쳐 대두되는 이슈와 시장환경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여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또한 회계 및 재무 부분에서는 현업과 관련된 기초 회계와 기업의 합병, 투자와 관련된 기업 재무에 이르는 폭넓은 학습을 제공합니다.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기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여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육대상
- 경영학 전반에 대한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임직원
- 기업과 국제 시장에 관련한 회계/재무와 마케팅에 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한 임직원
- 과장 승진자로 경영학의 이해와 회계/재무,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임직원
▶교육내용
1. 경영 트렌드
2. 마케팅의 이해
3. 지속가능경영
4. 경영리더십
5. 전략과 실행력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7. 인적자원관리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9. 마케팅의 개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10. 마케팅 전략
11. 마케팅 정보와 조사
12. 소비자의 이해
13. STP 전략
14. 4P Mix : 상품 및 브랜드 관리
15. 4P Mix : 가격과 유통
16. 4P Mix : 촉진 전략
17. 재무보고를 위한 제품원가계산
18. 성과평가를 위한 원가정보의 활용
19. 수익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20. 안정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21. 운전자본관리
22. 기업의 합병과 매수
23.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24. 국제재무관리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 경영 트렌드 37분
2. 2. 마케팅의 이해 25분
3. 3. 지속가능경영 25분
4. 4. 경영리더십 25분
5. 5. 전략과 실행력 25분
6.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24분
7. 7. 인적자원관리 24분
8.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25분
9. 9. 마케팅의 개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23분
10. 10. 마케팅 전략 29분
11. 11. 마케팅 정보와 조사 23분
12. 12. 소비자의 이해 25분
13. 13. STP 전략 23분
14. 14. 4P Mix_상품 및 브랜드 관리 32분
15. 15. 4P Mix_가격과 유통 29분
16. 16. 4P Mix_촉진 전략 27분
17. 17. 재무보고를 위한 제품원가계산 26분
18. 18. 성과평가를 위한 원가정보의 활용 25분
19. 19. 수익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23분
20. 20. 안정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23분
21. 21. 운전자본관리 27분
22. 22. 기업의 합병과 매수 23분
23. 23.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27분
24. 24. 국제재무관리 26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