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를 통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요소를 학습합니다.
C언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에 거부감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교육대상
1. C언어를 처음배우는데 뭐부터 해야하는지 막연하신분
2.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감각을 익히고 싶으신 분
3. 개발자로 진로를 희망하는 분
4. 전자/제어 계열의 진학을 바라보는 분
5. 컴퓨터 공학 계열의 진학을 바라보는 분
6.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
7. 임베디드/펌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
▶주요교육내용
1. "Hello C World" : C언어를 소개합니다.
2. printf() : 기본 출력, 내 맘대로 화면에 표현하기
3. 숫자 변수 : 숫자 타입 표현하기
4. 문자 변수 : 문자 타입 표현하기
5. scanf(), printf() : 기본 입출력, 내 맘대로 입력받아 내 맘대로 출력하기
6. ascii : 문자도 알고보면 숫자?
7. 진법 표현 : 컴퓨터가 좋아하는 숫자 표현 알아보기
8. 연산자 1 : 대입, 관계, 산술, 증감, 복합대입 연산자 알아보기
9. 연산자 2 : 논리, 비트 연산자 알아보기
10. 연산자 3 : 비트 쉬프트 연산 값 확인하기
11. if, else 조건문 :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해요!
12. switch - case 조건문 : 경우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 표현하기
13. for, while 반복문 : 귀찮은 반복작업은 컴퓨터에게 시켜요!
14. [미니게임 실습] 숫자야구 게임 만들기
15. 1차원 배열 : 공간의 개념 확장하기
16. 2차원 배열 : 공간의 개념 조금 더 확장하기
17. 1차원 배열, 반복문, 조건문 : 개발자 필수! 알고리즘과 친해지기
18. [미니게임 실습] 두더지 잡기 게임 만들기
19. 함수 구현 : 프로그램의 기능을 함수로 구현하기
20. 매크로 : 자주쓰는 숫자, 수식에 이름표를 달아줘요!
21. 헤더파일 :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하기
22. 포인터 변수 : 주소? 값? 뭐가 다를까?
23. 포인터와 배열 : 포인터로 배열 안의 데이터 잡아내기!
24. Call by reference : 주소를 사용해서 함수 만들기
25. 메모리 제어 함수 : 함수로 메모리 데이터 자유자재로 다루기!
26. 메모리 동적할당 : 필요할 때만 만들어 쓰는 메모리
27. [미니게임 실습] 샐러리맨의 하루 게임 만들기
28. 구조체 : 구조화된 데이터를 활용하기
29. 파일 읽기 실습 1 : 한 줄로 구성된 내용의 파일 입력
30. 파일 읽기 실습 2 : 여러 줄로 구성된 파일 입력
31. 파일 출력 실습 1 : 한 줄로 구성된 파일 출력
32. 파일 출력 실습 2 : 여러 줄로 구성된 파일 출력
33. [최종 프로젝트] 내가 만드는 찐맛집 랭킹 프로그램!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