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은 다양한 전공을 한 인재들의 집합소이다. 이러한 인재들이 각기 다른 부서에서 기업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경영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경영학 전공자뿐 아니라 다른 전공을 한 인재들도 기업경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본 교육과정은 한 개의 과정으로 전략경영, 회계,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등 4가지의 영역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육대상
1. 경영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한 비경영 전공의 모든 직장인
2. 마케팅, 전략, 인사, 회계 부서에 근무하는 직장인
▶학습내용
1.기업의 경영활동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2.미션을 위한 비전, 비전을 위한 목표를 세우자
3.기업전략, 어떤 사업에 뛰어들 것인가
4.경쟁전략, 어떻게 이길 것인가
5.마케팅 믹스는 제품과 촉진관리로 시작한다
6.어떤 유통망으로 얼마에 판매할 것인가
7.B2B 마케팅, 기업고객의 최종소비자를 노려라
8.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을 디자인하라
9.재무제표로 기업의 상태를 진단해보자
10.포괄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는 경영의 성적표이다
11.회계의 출발점을 거래의 분석에 있다
12.분계와 수정분개는 회계기록의 공식이다
13.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하다
14.참여제도가 조직 성장의 토양이다
15.임파워먼트는 21세기 경쟁력의 원천이다
16.인적자원의 다양성은 새로운 기회이다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기업의 경영활동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24분
2. 2.미션을 위한 비전, 비전을 위한 목표를 세우자 28분
3. 3.기업전략, 어떤 사업에 뛰어들 것인가 23분
4. 4.경쟁전략, 어떻게 이길 것인가 28분
5. 5.마케팅 믹스는 제품과 촉진관리로 시작한다 21분
6. 6.어떤 유통망으로 얼마에 판매할 것인가 26분
7. 7.B2B 마케팅, 기업고객의 최종소비자를 노려라 21분
8. 8.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을 디자인하라 22분
9. 9.재무제표로 기업의 상태를 진단해보자 30분
10. 10.포괄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는 경영의 성적표이다 25분
11. 11.회계의 출발점을 거래의 분석에 있다 29분
12. 12.분계와 수정분개는 회계기록의 공식이다 24분
13. 13.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하다 23분
14. 14.참여제도가 조직 성장의 토양이다 24분
15. 15.임파워먼트는 21세기 경쟁력의 원천이다 21분
16. 16.인적자원의 다양성은 새로운 기회이다 24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