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사무 자동화, 빅데이터, 웹 프로그래밍 등에 널리 사용되는 파이썬.
다른 언어에 비해 간결하고 쉬운 문법, 막강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는 파이썬을 대중에게 알리는 큰 역할을 했지만 파이썬의 내부를 살펴보면 그 어떤 언어보다 어렵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사용되는 코드는 입문자에게 어렵게 다가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파이썬을 배우기 전에 코딩과 친해지고 파이썬의 전반적인 내용을 가볍게 훑어보는 완충제 역할의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이 강좌가 여러분에게 그런 역할이 되기를 바랍니다.
▶교육대상
1. 코딩을 처음 접하는 초,중,고, 비전공 입문자
2.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궁금한 입문자
3. 프로그래밍 공부의 초석이 필요한 분
▶교육내용
1. 수업소개 및 파이썬 설치
2. 파이썬을 실행하는 여러가지 방법
3. 주석 작성 방법, 파이썬의 동작 방식, 제어문자 32분
4. 자료형
5. 변수와 f-string
6. input() 명령어
7. 파이썬의 연산자
8. if문
9. while문
10. for 문
11. break, continue, pass 키워드
12. 난수 생성
13. 가위바위보 게임 구현
14. 리스트
15. 리스트의 함수
16. 튜플
17. 인덱싱과 슬라이싱
18. 셋
19. 딕셔너리
20. 멤버쉽 연산자
21. 함수
22. 함수의 입력
23. 함수의 출력
24. 재귀호출
25. 객체지향설계의 소개
26. 클래스와 객체
27. self 인자
28. __init__()과 __str__()
29. 파일 쓰기 및 읽기
30. 예외 처리
31. 모듈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 수업소개 및 파이썬 설치 25분
2. 2. 파이썬을 실행하는 여러가지 방법 43분
3. 3. 주석 작성 방법, 파이썬의 동작 방식, 제어문자 32분 32분
4. 4. 자료형 46분
5. 5. 변수와 f-string 41분
6. 6. input() 명령어 21분
7. 7. 파이썬의 연산자 32분
8. 8. if문 20분
9. 9. while문 39분
10. 10. for 문 24분
11. 11. break, continue, pass 키워드 18분
12. 12. 난수 생성 14분
13. 13. 가위바위보 게임 구현 32분
14. 14. 리스트 37분
15. 15. 리스트의 함수 32분
16. 16. 튜플 17분
17. 17. 인덱싱과 슬라이싱 13분
18. 18. 셋 17분
19. 19. 딕셔너리 21분
20. 20. 멤버쉽 연산자 12분
21. 21. 함수 21분
22. 22. 함수의 입력 39분
23. 23. 함수의 출력 24분
24. 24. 재귀호출 19분
25. 25. 객체지향설계의 소개 35분
26. 26. 클래스와 객체 16분
27. 27. self 인자 25분
28. 28. __init__()과 __str__() 29분
29. 29. 파일 쓰기 및 읽기 27분
30. 30. 예외 처리 15분
31. 31. 모듈 18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