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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AI,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교육기간
30일
강의구성
0차시
교육시간
3시간
  • 과정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AI,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19,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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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인공지능,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기술이나 아이디어는 혁신적이고 획기적일 수 있지만,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비즈니스모델입니다. 비즈니스모델 관점에서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살펴보면 해당 기술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비즈니스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관점에서 접근하면 시장에서의 적합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진짜 수요가 있을까? 타겟 고객은 누구인가? 그들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그들은 얼마를 지불할 의향이 있을까? 이러한 질문은 비즈니스모델 사고방식을 통해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관점은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시장의 기존 솔루션과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가치 제안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생성형 AI와 GPTs로 비즈니스모델 구조화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은 질문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질문을 잘하려면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도서와 저자 강의, 강의교안 PDF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도서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의 주요 내용을 학습한 GPTs 링크가 제공됩니다.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GPTs'를 호출하여 비즈니스모델 가설 설정과 검증, 구조화 등으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GPTs'는 챗GPT를 유료로 사용하시는 분에 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PTs 활용에 대한 사항. 꼭! 확인해주세요.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GPTs'는 챗GPT 플러스 요금제(유료/월 20$)를 이용해야만 사용 가능합니다. 무료 버전 사용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챗GPT 정책에 따라 GPT4는 시간당 사용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오픈AI의 정책에 따라 변동은 있지만, 3시간에 40회 사용제한이 있습니다.
링크로 공유드리는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GPTs’는 외부에 공개/검색되지 않습니다

 

교육대상

1. 신규 사업 관리자, 전략 기획팀, 제품 개발팀, 마케팅 부서
2. 비즈니스 모델 혁신,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모델 설계, 기술과 트렌드의 사업화 과정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

 

교육내용

1.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2.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3. 누가 고객인가?
4. 왜 구매하는가?
5. 시장성과 성장성은?
6.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7. 경쟁우위는 무엇인가?
8. 비용구조는?
9. 수익모델은?
10. 비즈니스모델 시각화 방법론은?
11. 비즈니스모델 시각화 사례
12. 생성형 인공지능과 챗GPT의 이해
13.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이해
14. 생성형 AI와 검색엔진의 차이점
15. 생성형 AI 서비스 환경설정과 확장프로그램
16. 프롬프트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
17. 질문하기 전에 문제를 정의하는 것
18. 나만의 GPTs 만들기
19. GPTs를 PSST 분석에 활용하기
20. GPTs를 활용한 SWOT분석
21. GPTs를 활용한 외부환경, 경쟁환경, 고객페르소나, 구매여정 등 분석
22. 빙(bing)을 활용한 PDF 요약, 영문사이트 번역, 재무제표 읽기
23.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한 팁

  

▶수료기준

항목

진도율

진행단계평가

최종평가

과제

수료점수

평가비율

100%

0%

0%

0%

60점이상

수료조건

80%

없음

없음

없음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기술과 아이디어를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비즈니스 모델 사고방식을 이해한다
2. 문제 정의, 고객 세그먼트 설정, 구매 동기 파악 등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를 위한 핵심 요소별 접근 방법을 습득한다.
3. 기술과 아이디어의 시장성과 성장성을 평가하고 매력적인 시장을 선정하는 기준을 수립할 수 있다.
4. 문제 해결 방식의 차별화, 경쟁우위 확보 등 시장에서의 차별적 포지셔닝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5. 비즈니스 모델 구조화 툴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사업 모델로 정립하는 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