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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라벨 헤겔 『정신현상학』 '정신' 장의 이해-정신의 역사 과정이미지

헤겔 『정신현상학』 '정신' 장의 이해-정신의 역사

교육기간
30일
강의구성
0차시
교육시간
19시간
  • 과정 헤겔 『정신현상학』 '정신' 장의 이해-정신의 역사 4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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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혁명의 후폭풍 속에서 탄생한 『정신현상학』은 근대 사회의 위대한 성취와 모순을 ‘정신’의 변증법적 역사 속에서 서술한 헤겔의 명저이다. 특히 예속의 상태에서 자유로운 양심과 의욕의 주체들의 공동체로 발전해 가는 과정이 담긴 ‘정신’ 장은 책 전체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40년에 걸친 오랜 독서와 연구로 빚어 낸 명강의.

 

교육대상

1. 철학, 문학, 문화예술, 인문교양 등 다양한 인문학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소양을 갖추고자 하는 분

 

주요교육내용

1. 개관 – 강사 소개와 헤겔 전집 출간의 역사
2. 『정신현상학』의 배경 – 사변 철학의 입문
3. 근대 독일 철학의 출현 – 칸트와 독일 낭만주의
4. 헤겔의 낭만주의 비판 – 정신의 역사적 운동
5. 『정신현상학』의 구조와 이행 – 의식, 이성, 정신, 모순
6. 이성에서 정신으로 – 사회, 자유, 자각, 자아
7. 그리스 정신 1 – 부족 시대에서 국가 시대로
8. 그리스 정신 2 – 가족과 국가의 원리
9. 그리스적 정의 – 가족과 국가의 균형
10. 안티고네 – 죄의식의 문제, 민족국가의 탄생
11. 법의 세계 – 인격의 출현, 제국의 출현
12. 제국과 로마법 – 자유로운 인격과 기독교
13. 자유로운 인격의 한계 – 세계의 주인
14. 근대로의 이행 – 시장과 소외
15. 근대 정신 1 – 절대주의 시대
16. 근대 정신 2 – 바로크 문화의 특징
17. 근대의 분열 – 국가권력과 부
18. 세속의 투쟁 – 군주와 신하의 투쟁
19. 분열된 의식 – 디드로의 『라모의 조카』
20. 계몽주의 – 계몽과 신앙
21. 신앙과 계몽의 투쟁 – 계몽주의의 신앙 비판
22. 신앙과 계몽의 상호유희 – 유용성의 관계
23. 절대적 자유의 정신 – 프랑스 혁명과 공포 정치
24. 헤겔과 프랑스 혁명 – 절대적 자유
25. 절대적 자유의 비판 – 일반 의지의 모순과 전제정치
26. 절대적 자유의 극복 – 공포정치와 도덕적 자기의식의 출현
27. 자유의 개념 – 선택가능성과 자기실현
28. 자유의지와 욕망 – 논의의 세 가지 차원
29. 자유의지의 특성 - 욕망과의 비교
30. 칸트의 도덕론 – 도덕법칙의 존재
31. 칸트의 자유의지 – 순수한 선의지
32. 칸트주의 비판 – 도덕법칙의 추상성
33. 지난 강의 요약 1 - 칸트의 도덕론 재론
34. 지난 강의 요약 2 - 헤겔의 칸트 비판 재론
35. 헤겔과 낭만주의 – 개인적 자유의지에서 일반적 자유의지로
36. 낭만주의적 양심 개념 – 양심의 공동체
37. 양십의 한계 – 도덕법칙이 가능한가
38. 아름다운 영혼 - 양심의 분열과 화해
39. 절대정신 – 도덕적 원리와 의지
40. 헤겔의 민주주의 – 도래해야 할 사회

 

​​▶수료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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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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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없음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철학, 문학, 문화예술, 인문교양 등 인문학적 소양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