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제품을 자사에서 만들던 과거에는 구매의 중요성이 그리 크지 않았으나, 글로벌 가격경쟁력이 기업의 생존조건으로 요구되는 경영환경의 변화로 아웃 소싱이 확대되면서 구매의 중요성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다. 본 과정은, 구매원가의 기본개념과 원가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구매원가계산 로직을 습득하여 업무 활용성 증대, 구매자 원가계산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대상
- 구매원가, 구매관리, 구매기획, 외주관리, 물류관리 등 지식을 쌓고자 하는 구매인
- 구매부문의 협력업체 관리 담당자, 자재 및 생산관리의 외주관리 담당자
▶교육내용
1. 원가의 정의 및 구성요소
2. 원가의 흐름과 재무제표 이해
3.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Ⅰ - 재료비
4.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Ⅱ - 노무비
5.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Ⅲ - 제조경비
6.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Ⅳ - 일반관리비
7. 구매원가 결정 및 활용
8. 구매원가 절감 및 개선 포인트
9. 구매관리의 역할과 협력업체 관리체계
10. 협력업체 관리의 개요와 구매윤리
11. 신규 협력업체 발굴 및 선정절차
12. 협력업체 정기평가 및 사후관리
13. 협력업체 납기관리의 이해
14. 협력업체 품질관리의 이해
15. 구매계약 및 하도급법의 이해
16. 협력업체의 경영분석 및 위험관리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 원가의 정의 및 구성요소 26분
2. 2. 원가의 흐름과 재무제표 이해 27분
3. 3.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Ⅰ - 재료비 24분
4. 4.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Ⅱ - 노무비 27분
5. 5.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Ⅲ - 제조경비 24분
6. 6. 구매원가 요소 분석 Ⅳ - 일반관리비 26분
7. 7. 구매원가 결정 및 활용 28분
8. 8. 구매원가 절감 및 개선 포인트 26분
9. 9. 구매관리의 역할과 협력업체 관리체계 32분
10. 10. 협력업체 관리의 개요와 구매윤리 29분
11. 11. 신규 협력업체 발굴 및 선정절차 29분
12. 12. 협력업체 정기평가 및 사후관리 27분
13. 13. 협력업체 납기관리의 이해 28분
14. 14. 협력업체 품질관리의 이해 30분
15. 15. 구매계약 및 하도급법의 이해 28분
16. 16. 협력업체의 경영분석 및 위험관리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