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목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전략을 다루는 과목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과 원칙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 할 수 있습니다.
▶교육대상
1. 생산 효율성과 품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생산 관리자와 계획자
2. 품질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행하며,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추구하는 전문가
3.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는 서비스 분야 종사자
4. 생산, 품질 관리, 서비스 관리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자
5. 생산 공정, 재고 관리, 서비스 제공, 기타 관련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학습내용
1. 생산 관리의 기초:생산의 기본 개념과 중요성 이해
2. 효율적인 자재 관리:원자재부터 완제품까지의 재고 관리 전략
3. 생산 계획 및 일정 관리:생산 계획 수립과 일정 최적화
4. 품질 관리 시스템:품질 관리 원칙과 시스템 구축
5. 생산 프로세스 최적화:린 생산과 프로세스 개선 기법
6. 제품 개발과 혁신: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및 혁신 관리
7. 고객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8. 서비스의 종류와 효과
9. 서비스 품질의 요인과 측정
10. 서비스 품질 평가와 관리
11.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12.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 관리
13.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 생산 관리의 기초생산의 기본 개념과 중요성 이해 27분
2. 2. 효율적인 자재 관리원자재부터 완제품까지의 재고 관리 전략 31분
3. 3. 생산 계획 및 일정 관리생산 계획 수립과 일정 최적화 31분
4. 4. 품질 관리 시스템품질 관리 원칙과 시스템 구축 26분
5. 5. 생산 프로세스 최적화린 생산과 프로세스 개선 기법 27분
6. 6. 제품 개발과 혁신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및 혁신 관리 32분
7. 7. 고객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25분
8. 8. 서비스의 종류와 효과 27분
9. 9. 서비스 품질의 요인과 측정 25분
10. 10. 서비스 품질 평가와 관리 26분
11. 11.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25분
12. 12.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 관리 27분
13. 13.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26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