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품질경영의 평가척도, 품질코스트 활용실무!
변화하는 기업환경과 고객의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이 감동하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과 품질경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품질코스트(Q-Cost)는 품질관리 및 개선활동을 합리적으로 평가, 측정, 관리할 수 있는 품질경영의 긴요한 평가척도입니다.
본 과정은 품질방침 설정하에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전략 수립, 실행, 목표 모니터링 기법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품질문제를 경영의 공통척도인 화폐 단위로 환산하여 인식,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품질코스트의 도입과 운영을 통해 현행 품질관리시스템의 정확한 성과를 측정하고, 품질코스트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교육대상
1. 품질경영(QP, QC, QA, QI) 부문의 실무자 및 관리자
2. 생산, 제조분야의 품질관리 실무자 및 관리자
3. 경영, 기획, 현장개선 실무자 및 관리자
▶교육내용
1. 품질경영의 이해
2. 고객 중심의 CTQ 관리
3. 경영전략과 품질경영
4. 품질전략 수립 프로세스
5. 품질목표 설정과 목표관리 전개
6. 품질시스템과 품질코스트
7. 품질코스트의 항목별 분류
8. 품질실패비용(COPQ) 활용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1. 생산관리의 발전과 기술 25분
2. 2. 생산 프로세스의 설계 26분
3. 3. 총괄생산 계획하기 26분
4. 4. 재고관리 계획의 수립 25분
5. 5. 생산능력 분석하기 26분
6. 6. 일정계획 수립하기 26분
7. 7. 품질경영 및 전략수립 25분
8. 8. 품질코스트와 설계품질관리 25분
9. 9. 공정품질관리와 품질검사관리 26분
10. 10. 협력사 선정 및 평가 25분
11. 11. 신뢰성과 안전품질관리 25분
12. 12. 지속적 개선 활동과 현장품질관리 26분
13. 13.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령 및 제도의 이해 25분
14. 14. 영업비밀 인정요건(1) 26분
15. 15. 영업비밀 인정요건(2) 24분
16. 16. 영업비밀과 계약 24분
17. 17. 기술유출 및 영업비밀 침해 및 분쟁사례 26분
18. 18. 기업의 점검사항 및 대비 24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