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수요예측과 마케팅 환경분석
과정소개
* 최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는 명확한 시장 수요예측과 마케팅 환경분석이 필요합니다. 본 과정은 마케팅/영업분야 업무 담당자 또는 프로 마케터가 되기 위해 배경지식을 쌓고자 하는 마케터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마케팅 관련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정보 수집 및 환경 분석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현업에서 마케팅 분석시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해봅니다.
▶교육대상
- 마케팅/영업/기획 업무 담당자, 프로 마케터가 되기 위해 배경 지식을 쌓고자 하는 마케터
▶교육내용
1. 마케팅의 기본개념 및 전략수립 과정
2. 거시환경 분석
3. 마케팅 성과분석
4. 수요예측의 이해
5. 고객관계관리(CRM)
6. 소비자(B2C) 시장 분석
7. 기업(B2B) 시장 분석
8. 경쟁 분석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 |
- |
-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마케팅 관련 주요 개념을 이해한다.
2.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및 내용을 이해한다.
3. 마케팅 정보 수집 및 환경 분석(거시환경, 고객, 경쟁사)의 내용을 이해한다.
4.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수요예측의 내용을 이해한다.
5. 고객관련 지표 및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한다.
2.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및 내용을 이해한다.
3. 마케팅 정보 수집 및 환경 분석(거시환경, 고객, 경쟁사)의 내용을 이해한다.
4.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수요예측의 내용을 이해한다.
5. 고객관련 지표 및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마케팅의 기본개념 및 전략수립 과정 |
2차시 | 2. 거시환경 분석 |
3차시 | 3. 마케팅 성과분석 |
4차시 | 4. 수요예측의 이해 |
5차시 | 5. 고객관계관리(CRM) |
6차시 | 6. 소비자(B2C) 시장 분석 |
7차시 | 7. 기업(B2B) 시장 분석 |
8차시 | 8. 경쟁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