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확산과 환경경영(지속가능경영) 전략
과정소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전 세계 기업이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단 하나의 생존전략, ESG 경영!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경영의 화두로 떠오르며 국내 기업 평가에 적합한 K-ESG 지표가 마련되는 등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ESG 경영은 전통적인 재무 성과만을 고려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사회·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경영 방식을 뜻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ESG 관련 법적 제도와 이슈, 글로벌 기업 사례를 통해 ESG 자발적 참여문화 확산 및 실천적 기반 조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교육대상
1. 기업 및 공공기관의 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환경경영 담당자
2. 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전략 및 기획, 연구조사 담당자
3. 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환경경영 컨설턴트
▶학습내용
1. 지속가능성 패러다임과 그린딜
2. 녹색금융과 ESG
3. 글로벌 기업 사례
4. 환경경영(지속가능경영) 추진방향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지속가능성 패러다임에서 경제, 환경, 사회 3가지 요소, 특히 미세먼지, 자원순환, 온실가스 등 친환경성이 경영리스크로 부상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녹색금융의 개념, 상품 구조, 논의 동향 및 특징을 이해하고, 수익성 전제 하에 녹색금융이 수탁자 책임을 다하기 위한 산업계에 대한 ESG 정보요구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글로벌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의 친환경경영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4. 지속가능성 또는 친환경경영 기업으로 거듭나고, 지속가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녹색금융의 개념, 상품 구조, 논의 동향 및 특징을 이해하고, 수익성 전제 하에 녹색금융이 수탁자 책임을 다하기 위한 산업계에 대한 ESG 정보요구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글로벌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의 친환경경영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4. 지속가능성 또는 친환경경영 기업으로 거듭나고, 지속가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지속가능성 패러다임과 그린딜 |
2차시 | 2. 녹색금융과 ESG |
3차시 | 3. 글로벌 기업 사례 |
4차시 | 4. 환경경영(지속가능경영) 추진방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