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MBA] 과장 승진자 과정
과정소개
* 경영학과 회계, 마케팅의 기초 및 심화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Start! MBA 과장 승진자 과정!
본 과정에서는 경영학 전반에 대한 내용과 회계 및 재무, 마케팅 기초 등 과장 승진자에게 필요한 폭넓은 학습 내용을 제공합니다.
경영학과 관련해서는 최근 경영 전반에 걸쳐 대두되는 이슈와 시장환경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여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또한 회계 및 재무 부분에서는 현업과 관련된 기초 회계와 기업의 합병, 투자와 관련된 기업 재무에 이르는 폭넓은 학습을 제공합니다.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기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여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육대상
- 경영학 전반에 대한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임직원
- 기업과 국제 시장에 관련한 회계/재무와 마케팅에 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한 임직원
- 과장 승진자로 경영학의 이해와 회계/재무,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임직원
▶교육내용
1. 경영 트렌드
2. 마케팅의 이해
3. 지속가능경영
4. 경영리더십
5. 전략과 실행력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7. 인적자원관리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9. 마케팅의 개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10. 마케팅 전략
11. 마케팅 정보와 조사
12. 소비자의 이해
13. STP 전략
14. 4P Mix : 상품 및 브랜드 관리
15. 4P Mix : 가격과 유통
16. 4P Mix : 촉진 전략
17. 재무보고를 위한 제품원가계산
18. 성과평가를 위한 원가정보의 활용
19. 수익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20. 안정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21. 운전자본관리
22. 기업의 합병과 매수
23.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24. 국제재무관리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2. 회계/재무와 마케팅에 관련한 용어들 간의 정의를 명확히 알고, 개념 간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회계 및 재무 심화내용의 이해를 통해, 생산 및 관리와 연관된 회계/재무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 기초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핵심 마케팅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경영 트렌드 |
2차시 | 2. 마케팅의 이해 |
3차시 | 3. 지속가능경영 |
4차시 | 4. 경영리더십 |
5차시 | 5. 전략과 실행력 |
6차시 |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
7차시 | 7. 인적자원관리 |
8차시 |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
9차시 | 9. 마케팅의 개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
10차시 | 10. 마케팅 전략 |
11차시 | 11. 마케팅 정보와 조사 |
12차시 | 12. 소비자의 이해 |
13차시 | 13. STP 전략 |
14차시 | 14. 4P Mix_상품 및 브랜드 관리 |
15차시 | 15. 4P Mix_가격과 유통 |
16차시 | 16. 4P Mix_촉진 전략 |
17차시 | 17. 재무보고를 위한 제품원가계산 |
18차시 | 18. 성과평가를 위한 원가정보의 활용 |
19차시 | 19. 수익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0차시 | 20. 안정성분석을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1차시 | 21. 운전자본관리 |
22차시 | 22. 기업의 합병과 매수 |
23차시 | 23.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
24차시 | 24. 국제재무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