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MBA] 경영학의 이해와 경영전략
과정소개
* 경영경제 전반에 대한 트렌드와 경영전략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는 Start! MBA과정
경영학에 생소한 학습자 혹은 기업과 관련된 경영 트렌드를 학습할 수 있는 기초과정!!
경영학의 이해 모듈에서는 최근 경영 전반에 대두되는 이슈와 시장환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시장전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으며, 경영전략 모듈에서 전략수립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대상
- 경영학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임직원
- 경영전략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중간관리자 및 팀 관리자
▶교육내용
1. 경영 트렌드
2. 마케팅의 이해
3. 지속가능경영
4. 경영리더십
5. 전략과 실행력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7. 인적자원관리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9. 전략의 개념 및 정의
10. 전략 관리프로세스
11. 전략적 사고
12. 내부자원 관리 : 자원기반관점 및 VRIO 분석
13. 내부자원 관리 : 핵심 역량
14. 외부 환경 분석
15. 전략의 통합적 분석
16. 전략의 수립 : 사업부 수준 전략
17. 전략의 수립 : 기업 수준 전략 - 다각화 전략
18. 전략의 수립 : 기업 수준 전략 -전략적 전략
19. 전략의 실행 : 기업의 사회적 책임
20. 전략의 실행 : 기업 혁신 전략
21. 전략의 실행 : 창의적 전략
22. 기업의 경쟁우위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2. 경영전략의 핵심내용을 통해 기업의 성과와 전략 추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경영학과 경영전략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조직 목표에 대한 궁극적인 추진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경영 트렌드 |
2차시 | 2. 마케팅의 이해 |
3차시 | 3. 지속가능경영 |
4차시 | 4. 경영리더십 |
5차시 | 5. 전략과 실행력 |
6차시 | 6. 기업조직문화와 관리 |
7차시 | 7. 인적자원관리 |
8차시 | 8. 회계의 의의 및 재무제표의 구성 |
9차시 | 9. 전략의 개념 및 정의 |
10차시 | 10. 전략 관리프로세스 |
11차시 | 11. 전략적 사고 |
12차시 | 12. 내부자원 관리_ 자원기반관점 및 VRIO 분석 |
13차시 | 13. 내부자원_관리 핵심 역량 |
14차시 | 14. 외부 환경 분석 |
15차시 | 15. 전략의 통합적 분석 |
16차시 | 16. 전략의 수립_사업부 수준 전략 |
17차시 | 17. 전략의 수립_기업 수준 전략 - 다각화 전략 |
18차시 | 18. 전략의 수립_기업 수준 전략 -전략적 전략 |
19차시 | 19. 전략의 실행_기업의 사회적 책임 |
20차시 | 20. 전략의 실행_기업 혁신 전략 |
21차시 | 21. 전략의 실행_창의적 전략 |
22차시 | 22. 기업의 경쟁우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