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과 디지털 트윈
과정소개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의 개요, 응용 분야를 파악하고, 이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와 홀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
▶교육대상
- 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 관련 직무 종사자
- 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자 하는 임직원
▶교육내용
1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1)
2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2)
3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3)
4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1)
5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2)
6 .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1)
7 .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2)
8 . 4차 산업혁명에서의 가상현실의 역할
9 . 가상현실과 스마트 제조공정 (1)
10 . 가상현실과 스마트 제조공정 (2)
11 . 가상현실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12 .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증강현실
13 .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주는 증강현실
14 . 새로운 감동을 주는 혼합현실 기술
15 . 증가하는 혼합현실 적용 분야
16 . 가상현실과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
17 .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세계
18 . 컴퓨터 속의 디지털 트윈
19 . 가상현실과 통신기술의 발전
20 . 5G와 함께하는 가상현실 세계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2.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의 응용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구현하는 3차원 디스플레이와 홀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1) |
2차시 | 2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2) |
3차시 | 3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3) |
4차시 | 4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1) |
5차시 | 5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2) |
6차시 | 6 .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1) |
7차시 | 7 .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2) |
8차시 | 8 . 4차 산업혁명에서의 가상현실의 역할 |
9차시 | 9 . 가상현실과 스마트 제조공정 (1) |
10차시 | 10 . 가상현실과 스마트 제조공정 (2) |
11차시 | 11 . 가상현실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
12차시 | 12 .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증강현실 |
13차시 | 13 .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주는 증강현실 |
14차시 | 14 . 새로운 감동을 주는 혼합현실 기술 |
15차시 | 15 . 증가하는 혼합현실 적용 분야 |
16차시 | 16 . 가상현실과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 |
17차시 | 17 .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세계 |
18차시 | 18 . 컴퓨터 속의 디지털 트윈 |
19차시 | 19 . 가상현실과 통신기술의 발전 |
20차시 | 20 . 5G와 함께하는 가상현실 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