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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전문가] 디지털전환과 추진전략(물류, 생산, 재고, 설비)

[DX전문가] 디지털전환과 추진전략(물류, 생산, 재고, 설비)

교육기간 30일
강의구성 8차시
교육비 380,000원

과정소개

DX전략수립과 비즈니스모델 이해부터 물류, 생산, 재고, 설비부문 DX 추진전략 핵심실무

기업의 성패는 단 한장의 비즈니스 모델로 결정됩니다. 빅데이터, AI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로 발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첫째, 기존 전통기업에서 디지털 전환기업으로 변화하기 위한 전환모델과 실행을 위한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통한 새로운 NEXT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파도를 넘어서 새로운 환경에서 더욱 성장하기 위해 추구할 비전과 전략의 수립, Transformation을 실행하기 위한 조직 및 의사결정 체계수립, 디지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인적·지적 자본 확보, 디지털 비즈니스 기회 발굴, 비즈니스모델 재설계를 위한 방법론 등을 알려드립니다.

셋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SCM(공급망관리) 디지털 전환 신기술 및 트렌드를 이해하고, SCM 디지털 전환전략과 전술을 통하여 효율적인 SCM 체계구축 및 성공적인 실행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넷째, 생산관리를 위한 산업 데이터 수집 및 디지털 트윈의 구축방안과 지능형 생산관리를 위한 데이터 활용방안을 다양한 사례와 접목하여 알려드립니다. 

다섯째, 재고/자재관리 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데이터의 중복과 오류를 해결하고, MRP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드립니다. 이를 통해 수요와 공급의 변동성에 대응하는 노하우를 터득하고, 효과적 재고관리 실행 및 운영 전략능력을 키워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설비보전활동의 주요기능과 추진방법, 설비관리의 단계별 추진사례를 통한 자사 설비효율관리의 구축 등 설비의 운전효율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고장이 없는 설비기술을 구현함으로써 일상의 보전활동을 한 단계 레벨업하여 설비에 강한 보전능력을 갖춘 오퍼레이터(Operator)로 거듭나 보시기 바랍니다.

 

교육대상

1. 경영혁신 및 경영기획 실무자 및 관리자

2.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는 실무자 및 관리자

3. 새로운 비즈니스 기획, 모델링 실무자 및 관리자

4. 물류·SCM·ERP, MRP, 전산(경영정보) 관련 실무자 및 관리자

5. 제조혁신 및 디지털전환 추진 임원 및 실무자

6. 생산계획, 자재·창고·공급망관리, 구매관련 부서 실무자 및 관리자

7. 설비관리, 설비설계, 생산기술 엔지니어

8. TPM 부서 실무자 및 관리자

9. 생산현장 설비 오퍼레이터, 작업자 및 관리감독자

 

학습내용

1. 디지털 전환(DX)의 의미와 영향력

2. 디지털 전환(DX) 요소 기술 활용을 위한 프로세스

3. 디지털 전환(DX) 사례별 성공·실패 요인 분석

4. 디지털 전환(DX) 프로세스와 전략

5. 디지털 전환(DX) 전략 비전, 과제, 로드맵 도출

6. 디지털 전환(DX)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

7.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및 프로세스

8. 디지털 전환(DX) 비즈니스모델의 전략화

9. DX 시대의 SCM의 의미와 중요성

10. S&OP 프로세스와 사례 분석

11. 최신 SCM 핵심기술 및 트렌드

12. 국내외 사례 분석

13. 제조업 디지털 전환 트렌드

14. 생산데이터 수집 및 활용

15. 생산관리 시스템 고도화 방안

16. 공급망 연결의 디지털 생산관리 혁신과 사례

17. 재고관리와 디지털 전환(DX)

18. 자재소요계획(MRP) 이해

19. 연속보충 방식과 최적화

20. ICT를 활용한 재고 최적화와 가시화

21. 설비관리와 디지털 전환(DX)

22. ICT를 활용한 예방보전

23. 예지보전을 위한 이상징후 감지로직

24. 진동센서 활용과 예지보전 사례

 

▶수료기준

항목

진도율

진행단계평가

최종평가

과제

수료점수

평가비율

100%

0%

0%

0%

60점이상

수료조건

80%

없음

없음

없음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디지털 전환 사례와 벤치마킹을 통해 모델분석을 이해할 수 있다..
2. 디지털 전환을 통한 디지털 전략과제 도출과 로드맵 프로세스를 파악할 수 있다.
3. DX 비즈니스 모델 유형별 전략화 프로세스를 파악할 수 있다.
4. 성공적인 SCM 체계구축의 핵심인 S&OP(Sales and Operations Planning) 프로세스를 파악할 수 있다.
5. 국내외 SCM 혁신사례 연구를 통한 벤치마킹 포인트를 발굴할 수 있다.
6. 제조업 디지털 전환 트렌드를 이해하고, 디지털 신기술을 파악할 수 있다.
7. 데이터 기반 생산관리 혁신전략과 추진 프로세스를 파악할 수 있다.
8. 재고관리를 위한 주요 기법인 재고분석(ABC, 유동수), MRP, JIT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9.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재고 최적화 및 가시화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10. ICT를 활용한 설비 예지보전 원리를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다.
11. 설비트러블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분석방법과 데이터 활용법을 파악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강의명
1차시 1. 기업교육과 사내강사
2차시 2. 강의 준비 프로세스
3차시 3. 학습동기 부여
4차시 4. 효과적 강의 전개
5차시 5. 강사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스킬
6차시 6. 강사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스킬
7차시 7. SPOT
8차시 8. 사내강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