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개념이해와 분석역량강화
과정소개
* 빅데이터 분석은 4차 산업혁명의 한가운데에 있다.
* 빅데이터는 사용자 관점에서 수집된 내ㆍ외부 데이타를 손쉽게 검색하여 활용하고 이를 공유할 때 비즈니스의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수 있다.
*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에 비해 데이터 분석에 관한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 본 과정은 기업 내 구성원들이 빅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단계별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손쉽게 활용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대상
* 빅데이터분석의 이해 및 분석, 처리 기법을 학습하려는 학습자
▶강사정보
1. 강사명 : 김진화
[학력]
위스컨신-매디슨 경영(정보) 박사 졸업
위스컨신-매디슨 정보, 전산 석사 졸업
[경력]
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현) 세계미래학회 경영예측 위원장
현) 한국빅데이터학회 부
2. 강사명 : 박성택
[학력]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 박사 졸업
[경력]
현) 선문대학교 교수
현)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강사
3. 강사명 : 이성원
[학력]
서울시립대 경영학과(마케팅) 박사수료
[경력]
현) (사)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빅데이터의 기본 개념 및 다양한 분석과 활용 기법에 대해 습득하여 사회, 경제, 문화현상을 통찰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빅데이터의 개요 |
2차시 | 2.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
3차시 | 3.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
4차시 | 4. 빅데이터 활용 전략 |
5차시 | 5.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의사결정 |
6차시 | 6. 마케팅 애널리틱스 |
7차시 | 7. 생산운영 애널리틱스 |
8차시 | 8. 회계 애널리틱스 |
9차시 | 9. 재무인적자원 애널리틱스 |
10차시 | 10. 빅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
11차시 | 11. 빅데이터 분석 및 기획 접근법 |
12차시 | 12.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
13차시 | 13. 마이닝과 머신러닝 기반 데이터 분석 |
14차시 | 14. 비정형(텍스트) 마이닝 |
15차시 | 15. 데이터 시각화 기법과 이해 |
16차시 | 16. 빅데이터 플랫폼과 관리 |
17차시 | 17. 빅데이터 수집 및 저장 |
18차시 | 18. 빅데이터 처리 및 인프라 |
19차시 | 19. 빅데이터 분석 도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