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트렌드, ESG
과정소개
인류와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기업은 재무성과 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같은 비재무 성과관리가 필요해진 상황이다. 더이상 트렌드가 아닌 필수 비즈니스 모델이 된 ESG 경영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ESG 기본 용어 및 사례를 기반으로 ESG 경영의 실천 전략까지 살펴볼 수 있는 과정이다.
▶교육대상
1. ESG에 입문하고 싶은 임직원
2. ESG 관련 부서 실무자
3. ESG 경영 추진전략 의사결정자자
▶주요교육내용
1. ESG경영의 짧지만 긴 역사
2. ESG 경영 체계 구축
3. 정보공개,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4. ESG 맛집이 되자!
5. 저탄소 순환경제 시대 본격화
6. 환경 분야 이니셔티브와 RE100
7. ESG가 촉진하는 사업 재편
8. 혁신기술 - 수소와 CCUS
9. CSR과 ESG는 뭐가 다를까?
10. 이제는 순환경제 시대
11. ESG가 바꾼 소비 트렌드
12. 유럽 중심으로 확산하는 공급망실사법
13. 변화하는 이사회의 모습
14. '착한 기업' 투자는 왜 대세가 됐나
15. ESG 공시와 녹색채권의 세계
16. ESG가 비즈니스 모델이 된 스타트업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없음 |
없음 |
없음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ESG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다양한 사례를 통해 ESG 현황을 이해하고 ESG 경영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3. ESG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핵심 노하우를 습득하고, ESG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다양한 사례를 통해 ESG 현황을 이해하고 ESG 경영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3. ESG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핵심 노하우를 습득하고, ESG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1. ESG경영의 짧지만 긴 역사 |
2차시 | 2. ESG 경영 체계 구축 |
3차시 | 3. 정보공개,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
4차시 | 4. ESG 맛집이 되자! |
5차시 | 5. 저탄소 순환경제 시대 본격화 |
6차시 | 6. 환경 분야 이니셔티브와 RE100 |
7차시 | 7. ESG가 촉진하는 사업 재편 |
8차시 | 8. 혁신기술 - 수소와 CCUS |
9차시 | 9. CSR과 ESG는 뭐가 다를까 |
10차시 | 10. 이제는 순환경제 시대 |
11차시 | 11. ESG가 바꾼 소비 트렌드 |
12차시 | 12. 유럽 중심으로 확산하는 공급망실사법 |
13차시 | 13. 변화하는 이사회의 모습 |
14차시 | 14. '착한 기업' 투자는 왜 대세가 됐나 |
15차시 | 15. ESG 공시와 녹색채권의 세계 |
16차시 | 16. ESG가 비즈니스 모델이 된 스타트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