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스토리, 전통과 혁신을 조립하다.
과정소개
* 알록달록한 블록을 쌓아 완성하는 레고는 누구나 알고 있는 성공한 장난감이다.
* 레고 그룹은 1958년 특허 취득 이후 긴 역사를 이어오면서 유아에서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하고, 레고무비와 레고랜드와 같이 영화와 테마파크 등 장난감 이외의 업종까지 진출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다양화하고 있다.
* 레고 그룹은 초기에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두 차례의 큰 위기를 맞게 되고,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여 여전히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이 되었다.
* 본 과정에서는 전통과 혁신의 충돌과 조화라는 관점에서 레고 그룹을 탐색하였다. 오늘날 기업의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혁신을 이어가는 많은 기업에게 인사이트를 준다.
* 복습기간은 학습종료 후 1년간 청강이 가능합니다.
▶교육특징
* 체험형 교보재 제공 - 레고 크리에이터 시리즈
- 소비자의 창의력 발현을 목표로 하는 레고의 철학을 체험할 수 있는 상품 제공
- 세 가지 형태로 조립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시리즈'중 랜덤 발송
* 레고 경험자의 생생한 목소리, 마니아 인터뷰 수록!
- 키덜트 문화의 대표 아이콘으로, 전세계에 마니아층을 확보하며 성장해 온 레고의 실제 마니아에게 듣는 레고의 생생한 스토리
- 레고 그룹은 철저한 분석과 전략으로 소비자를 공략했다! 레고 그룹이 추구하는 가치와 제품에 대한 마니아 입장에서의 전략 분석
▶교육대상
* 레고를 통해 기획 및 전략 수립 업무에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임직원
* 롱런을 위한 위기 극복과 변화 경영 역량 향상을 원하는 임직원
▶강사소개
김민주 교수
- 학력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미국 시카고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 경력
현) (주)리드앤리더 대표이사
한국은행, SK그룹 및 (주)SK에너지
(주)유달리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등
- 저서
'MUST KNOW 세계 100대 기업' , '2012 트렌드 키워드', '커피경제학', '이케아, 불편을 팔다(감수)' 외 다수
▶수료기준
항목 |
진도율 |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
과제 |
수료점수 |
평가비율 |
100% |
0% |
0% |
0% |
60점이상 |
수료조건 |
80% |
- |
- |
-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2. 레고 사례를 바탕으로 전통과 혁신의 충돌과 조화라는 관점에서 전략을 분석할 수 있다.
3. 다양한 기업 사례를 학습하고, 위기에서의 변화와 혁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세기의 장난감, 레고 |
2차시 | 나무 장난감에서 테마파크까지, 레고의 변화와 성장 |
3차시 | 레고 브릭의 결합력, 특허를 내다 |
4차시 | 레고의 기업문화, 상상력을 키우다 |
5차시 | 레고 제품의 시리즈, 이야기를 만들다 |
6차시 | 레고의 마케팅, 호감으로 설득하다 |
7차시 | 덴마크에서 중국까지, 전세계로 진출하다 |
8차시 | 레고랜드, 에듀테인먼트 공간을 만들다 |
9차시 | 레고의 1차 위기, 다양한 사업에 진출하다 |
10차시 | 레고의 2차 위기, 핵심 사업에 집중하다 |
11차시 | 레고팬과의 교류, 고객을 개발에 참여시키다 |
12차시 | 레고 바이오니클, 혁신 매트릭스를 만들다 |
13차시 | 레고의 사회적 책임, 환경과 아동을 보호하다 |
14차시 | 레고의 경쟁사, 세계적 장난감 회사의 전략 |
15차시 | 변화경영 사례, 위기를 기회로 바꾸다 |
16차시 | 혁신의 아이콘, 변화 챔피언 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