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불통의 시대를 다독이는 공감동화 50선)
과정소개
* 배려, 경청에 이은 또다른 성인을 위한 소통이야기, 이제는 공감이다.
* 공감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필요성을 인식하여 공감이라는 주제를 통해서 자신의 모습과 직장 내 사람들과의 관계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 박성희 교수가 상담에 활용한 어른을 위한 동화, 감동적인 이야기, 창작 동화, 전래 동화 등 다양한 동화를 활용하여 성우 김상현이 공감을 위한 그 찐~한 감동의 스토리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교육대상
* 시대적 요구에 맞는 대인관계 형성 및 개선을 통해 공감적 소통의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임직원
* 개인과 조직에 필요한 공감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임직원
*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리드하고자 하는 임직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총점 |
배점 |
100% |
100점 |
기준 |
80% |
60점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공감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감의 발생방식, 양상, 활용방법,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동화를 바탕으로 공감이 일어나는 각 단계별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실제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공감을 통하여 각자의 직장 내 구성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면서 만남을 가지는 방법을 실천하여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동화를 바탕으로 공감이 일어나는 각 단계별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실제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공감을 통하여 각자의 직장 내 구성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면서 만남을 가지는 방법을 실천하여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눈먼 청년] 동화로 열어가는 공감 이야기 |
2차시 | [선승과 찻잔]마음을 담는 그릇 |
3차시 | [펌프와 항아리 물] 마음 비우기 |
4차시 | [달과 공주 이야기] 상대방의 언어 이해하기Ⅰ |
5차시 | [숨겨진 아름다움]상대방의 언어 이해하기Ⅱ |
6차시 | [파리와 남자] 상대방의 논리 이해하기Ⅰ |
7차시 | [계륵]상대방의 논리 이해하기Ⅱ |
8차시 | [할머니의 수제비]상대방의 욕구 파악하기Ⅰ |
9차시 | [공감 씨앗 심은데 사랑 씨앗 난다]상대방의 욕구 파악하기Ⅱ |
10차시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벽화]성장동기를 이해하기 |
11차시 | [어느 미술시간] 성장동기 발견하기 |
12차시 | [찢어진 만화책] 성장동기 반응하기 |
13차시 | [우린 구제 불능이라구요]공감적으로 표현하기Ⅰ |
14차시 | [왕자와 명마] 공감적으로 표현하기Ⅱ |
15차시 | [눈썹이 없는 여인]공감적으로 표현하기Ⅲ |
16차시 | [아름다운 명판결] 공감과 만남의 새로운 차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