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 중심' 디자인 경영
과정소개
* 소비재 산업 전반에 걸쳐 단순한 품질 이상의 감성적 만족도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전략적 도구로써의 디자인 이해의 필요성이 생기고 있다.
* 디자인은 과거 상품을 포장하는 정도로의 인식이 있었으나 이젠 디자인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이해되고 있다.
* 그러나, 산업현장에서는 디자인을 기업의 핵심으로 이해하고 제품과 브랜드를 개발한 경험이 없기에 디자인과 경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업의 구성원들이 교육 받아야 할 필요성이 생기고 있다.
교육대상
* 디자인 경영을 도입하려는 기업의 관리자와 최고 경영자
* 기업의 디자인, 마케팅 전략 수립 책임 및 실무자
* 전략/기획, 마케팅, 홍보, R&D, HR 부서의 실무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총점 |
배점 |
100% |
100점 |
기준 |
80% |
60점 |
※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습목표
1. 기업의 디자인 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과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다.
2. 경영&마케팅 전략과 디자인 전략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디자인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3. 디자인 자원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조직구성 방법론과 디자인 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대한 실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2. 경영&마케팅 전략과 디자인 전략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디자인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3. 디자인 자원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조직구성 방법론과 디자인 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대한 실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강의목차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디자인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메시지다 |
2차시 | 시각적 결과물 이면에 담긴 사고를 표현하라 |
3차시 | 굿 디자인은 굿 비즈니스다 |
4차시 | 현대카드스러움, 그리고 현대카드스럽게 |
5차시 | 애경 & 모토로라의 디자인 경영 |
6차시 | W호텔 & 패션계의 디자인 경영 |
7차시 | 금호아시아나&크라제버거의 디자인 경영 |
8차시 | 크라운 베이커리의 디자인 경영 |
9차시 | 아이리버 & 루펜리의 디자인 경영 |
10차시 | Design? Brand? What! |
11차시 | 애플의 디자인 경영 |
12차시 | Conceptualization |
13차시 | Concept 이란? |
14차시 | 혁신적 아이디어의 원천, 핫스팟에 집중하라 |
15차시 | Brand Concept |
16차시 | Concept으로 시장을 점령하다 |
17차시 | 디자인은 모든 것에 관한 것이다 |
18차시 | 국가브랜딩의 도안(Design sphere) |
19차시 | 인간 중심 디자인 경영 |
20차시 | 다양한 디자인 경영 케이스 학습 |
21차시 | Marketing Insight |
22차시 | 작은 도시 강한 브랜딩 |
23차시 | 브랜드에는 국경이 없다 |